27 4월 2024

한국에서 은행맨-프라이드의 수백만 달러를 가져온 비트코인 거래가 돌아왔다

현지 시장 관찰자들은 소위 “김치 프리미엄”이 목요일 2년 만에 최고치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김치 프리미엄”은 한국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가격과 글로벌 거래소에서의 가격 차이를 말한다. 현재 한국에서는 비트코인이 10%의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다.
샘 은행맨-프라이드가 알려진 이 차익 거래는 글로벌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하여 한국 거래소에서 판매하여 한국 원으로 위험 없는 이익을 얻는 것이다.
실제 수익을 얻는 것은 한국의 엄격한 자본 통제 때문에 어렵다.
수익성은 있지만 운영상 어려운 차익 거래가 다시 유행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평균 10%의 프리미엄을 명령하고 있다.

아시아 오전 시간 기준, 대부분의 글로벌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은 66,000달러를 조금 넘는 가격에 거래된다. 한국 거래소인 업비트 등에서는 93백만 원 이상으로, 현재 환율로 71,000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현상은 소위 “김치 프리미엄”으로 불리며, 이는 발효된 배추의 인기 있는 한국 음식의 이름을 딴 것으로, 한국 현지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가격과 글로벌 거래소에서의 가격 차이를 말한다.

이 거래는 이론적으로 간단하다: 글로벌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하여 한국 거래소로 옮긴 다음, 한국 원으로 10%의 위험 없는 이익을 위해 판매할 수 있다.
그러나 차익에서 이익을 얻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한국에는 엄격한 자본 통제가 있으며, 외국인이 국가에서 큰 금액의 돈을 인출하는 것은 어렵다. 이는 큰 자금이 이 거래에서 이익을 얻을 수 없으며, 소규모 투자자들은 필요한 인프라를 갖추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치 프리미엄을 활용한 유명한 예는 현재 파산한 거래 회사 알라메다 리서치와 FTX 거래소의 창립자인 샘 은행맨-프라이드다. 은행맨-프라이드는 여러 인터뷰에서 프리미엄이 2019년과 2020년에 50%까지 높았으며, 이를 통해 그의 회사가 하루에 백만 달러까지 벌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부 관찰자들은 프리미엄이 소매 참여의 징후이며 지역 수요가 크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