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4월 2024

[인천시 특집] 인천, 새로운 항공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인천은 바다와 육지, 하늘을 아우르는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특출난 경쟁력을 지녔습니다. 이 중에서도 인천이 특히 강조하는 하늘 관련 정책은 다른 지역에서 부러워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토 균형 발전을 강조하는 정책들이 인천의 특화된 강점을 능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세계적인 공항으로서의 명성을 자랑하지만, 항공 정비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정시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인천의 항공 산업 육성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주로 대형 수송을 담당했던 항공 교통 시스템이 드론과 도심항공교통(UAM)과 같은 미래 산업으로 대체되면서, 하늘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항공 분야에서 인천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인천시는 항공 산업을 중심으로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중요한 시점입니다.

항공 산업은 전통적으로 항공기의 제조, 개조, 부품 제조, 정비 등을 포함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드론과 UAM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항공 산업을 확장시켰습니다. 특히 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는 항공 정비를 중심으로 인천의 항공 운송 사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MRO를 포함한 항공 산업을 육성하고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론과 UAM과 같은 신 기술은 항공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천은 드론 친화도시로서의 지위를 높이고 있으며, UAM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 운송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인천시는 항공 산업과 관련된 기술 발전과 국내외 동향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K-UAM Confex와 같은 행사를 개최하여 국내외 기업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 산업과 관련된 일자리 창출과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항공 산업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산업 생태계를 다각화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인천은 항공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로서의 위치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